-
목차
두루누리 지원 사업은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직원들을 고용할 때 부담하는 사회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사장님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역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알아본 후 신청하시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좋은 지원 사업입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이란?
정확한 명칭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이라고 합니다. 이 지원 사업은 소규모 사업장에 속하는 일반 근로자, 건설 및 벌목업자, 예술인, 노무제공자와 사업주가 부담하는 고용보험료와 국민연금의 일부를 나라에서 일정 기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두루누리 지원 신청 조건
1. 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인 사업장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10명 미만 기준은 피보험자 수를 말합니다.
정확히 평균 10명 미만이며 신청일이 속한 달 말일 10명 미만입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작년, 즉 전년도 근로 피보험자 인원이 월평균 10명 미만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두루누리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고용 직원이 받는 월급이 월평균 260만 원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저소득 근로자를 위한 지원이기 때문입니다.
3. 2021년부터는 근로자가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을 신규로 납입하게 된 경우에만 지원해 줍니다. 다시 말해 4대 사회보험료를 처음으로 납부하는 경우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4. 근로자의 전년도 종합소득액이 4,300만 원 이상이거나 재산이 6억 이상인 경우엔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를 해도 대상자가 될 수 없습니다. 2022년의 경우 종합소득액 기준이 3,800만 원 이상이었는데 2023년 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두루누리 지원 범위와 기간
위의 신청 조건에 맞는다면 매월 고지되는 보험료에서 80%를 국가에서 부담해 주며 그 기간은 36개월(3년)입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의 경우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지원을 시작하는데, 지원 자격이 유지된다면 36개월까지 연장 또는 재신청 없어도 다음 연도에도 계속 유지됩니다. 소급 적용이 되지 않으니 꼭 바로 신청하는 게 유리합니다.
두루누리 지원 금액 산정
지원 금액 산정은 근로자가 받는 월급과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월평균 200만 원의 월급을 주는 사업주가 기준이라면 총 113,000원의 부담이 생기는데, 여기서 80%인 90,400원을 지원받게 되는 겁니다.
월평균 200만 원을 받는 근로자의 경우는 본래 108,000원을 내야 하는데, 두루누리 지원금으로 월 86,400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사업주와 근로자 양쪽에게 다달이 나가는 부담이 확실히 줄어들게 됩니다.
두루누리 지원 금액 계산은 지원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 방법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회원가입 후 전자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신청 서류를 구비한 후 사업장 소재지 관할 근로복지공단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 접수하면 됩니다.
이외 두루누리 지원 사업의 경우 일반 근로자뿐만 아니라 건설 및 벌목업자, 예술인, 노무제공자 고용보험료 지원도 함께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익한 정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