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10. 4.

    by. 소리디노

     

    목차

    해촉 뜻과 해촉증명서 양식을 찾고 계신다면 해촉의 올바른 의미와 해촉증명서 양식, 발급 방법, 작성 시 유의 사항까지 확인하시고 향후 새로운 직장 구직과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의 절감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촉 증명서

     

     

    해촉 뜻

     

    해촉은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근로계약을 해지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촉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와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의 문제로 법률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아래의 사이트의 법률 서식 및 상담 사례를 참고하시어 소송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법률 서식 및 근로 상담하기

     

    대한법률구조공단

    효율적인 법률구조로 국민의 기본적 인권 옹호, 법률복지 증진

    www.klac.or.kr

     

     

     

    1.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해촉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해촉은 회사가 근로자에 대한 임금, 근로조건, 복리후생 등의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해촉의 경우, 근로자는 회사에 해고예고수당, 재직기간에 따른 평균임금의 30일분에 해당하는 위로금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해촉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해촉은 근로자가 회사의 업무상 지시를 위반하거나,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해촉의 경우, 근로자는 회사에 해고예고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발급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알아두셔야 하며, 임금 체불 등 고용노동과 관련된 민원은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셔서 원활히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노동 민원 확인하기

     

    고용노동부 노동포털

    언제어디서나 맞춤형 노동행정서비스

    labor.moel.go.kr

     

     

     

    해촉증명서

     

    해촉증명서는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해촉 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해촉증명서는 회사의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근로자가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의 사회보장제도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 양식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1.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2. 입사일, 퇴사일

     

    3. 재직기간

     

    4. 퇴사사유

     

    5. 회사명, 대표이사, 직인

     

     

    해촉증명서 기본 양식을 한글, 워드, PDF로 작성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양식을 다운로드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촉증명서 양식.hwp
    0.01MB

     

    해촉증명서 양식.pdf
    0.02MB

     

    해촉증명서 양식.docx
    0.01MB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는 회사에 해촉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때에는 회사 자체 양식이 있을 경우 사용하고, 만약 없을 경우 본인이 위의 양식을 참고하여 해촉증명서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해촉증명서 작성 시 유의사항

     

    해촉증명서는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해촉 되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따라서 해촉증명서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사실과 다르게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회사의 직인을 날인하여야 합니다.

     

    3. 근로자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회사에 작성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절차

     

    해촉증명서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촉증명서 양식을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합니다.

     

    2. 회사에서 해촉증명서를 작성하여 근로자에게 발급합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관련 FAQ

     

    1.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하면 회사에 해촉증명서 발급을 재차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해촉증명서 발급을 거부하는 경우,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해촉증명서에 퇴사사유를 기재하지 않을 수 있나요?

     

    해촉증명서에 퇴사사유를 기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가 퇴사사유를 확인하기 위해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퇴사사유를 통보할 의무가 있습니다.

     

    3. 해촉증명서에 회사의 직인을 날인하지 않을 수 있나요?

     

    해촉증명서에 회사의 직인을 날인하지 않으면 해촉증명서로서 효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을 때에는 회사의 직인을 반드시 날인하여야 합니다.

     

     

    해촉증명서는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해촉 되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따라서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을 때에는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정확하고 올바르게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해촉의 올바른 의미와 해촉증명서 양식, 발급 방법, 작성 시 유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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